부모교육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 부모교육

부모교육

ADHD(주의산만하고 과잉행동 보이는 경우) 아동의 부모교육


주의력이 결핍된 아동이라도 컴퓨터게임 같이 자기가 좋아하는 것은 잘 집중하고 어렵거나 지겨운 일에 집중을 못합니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가 집중해서 해야 할 일들을 스케쥴을 잡아주고 쉬운 일부터 단계적으로 해나가도록 도와주어야합니다. 또 끊임없이 자기 말만 두서없이 하는 아이는 부모가 문답식의 대화를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주의력결핍 아동은 우유부단하여 결정을 쉽게 못 내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부모가 일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도움말을 해주면 좋습니다. 저희 치료진은 부모상담 및 교육을 통하여 아이들의 부정적인 행동을 바로잡는데 도움을 드립니다.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아스퍼거 증후군, 레트 증후군 등) 아동의 부모교육


과거 자폐증은 부모의 잘못된 양육태도를 원인으로 생각하고 부모의 심리치료에 주력하였으나, 최근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자폐는 선천적 질환으로서 장기간의 개별화된 양질의 심리교육치료가 아이의 전반적 발달에 가장 필요한 것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부모는 치 료교육 전문가와 공동치료자가 되어 가정에서도 지속적인 치료를 하도록 교육받으셔야 합니다.


언어발달 지연 아동의 부모교육


언어는 주로 대화를 통해서 습득되고, 외국어 습득을 보더라도 어릴수록 쉽고 빠르게 배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모가 맞벌이로 바빠서 양육도우미를 쓸 경우, 그 도우미가 제대로 언어 자극을 주지 못한다면 아이는 선천적으로 언어 능력이 정상이지만 또래보다 말이 늦거나 말을 더듬을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이의 부모는 아이와 함께 또는 별도로 언어치료사의 교육을 받아 치료수업외의 시간동안도 지속적인 언어 자극을 주도록 해야 합니다.


학습장애( 읽기장애, 쓰기장애, 계산장애 등) 아동의 부모교육


지능은 정상이지만 산수나 음계 등 특정영역에서 장애가 있는 아동은 그 때문에 모든 영역에서 저능아로 취급되고 학교에서 따돌림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부모는 학습치료사와의 상담을 통해 우리 아이의 부족함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영리한 아이로 자라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운동기술장애 아동의 부모교육


전반적 발달장애 또는 대뇌의 운동영역이나 소뇌의 발달이 늦어 대근육 또는 소근육운동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은 감각통합치료사가 알려주는 운동법을 부모가 숙지하여 아이에게 수시로 적용하므로써 빠르게 정상아동을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품행장애, 행동장애 및 애착장애 아동의 부모교육


이 경우는 주로 정서적인 문제가 있거나 부모-자녀간의 관계형성 상에 문제 때문인 경우가 많으므로 특히 치료사와의 긴밀한 상담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자녀가 눈치채지 못하는 가운데 좋은 방향으로 부모의 태도변화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의 부모교육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타의 여러가지 아이들의 정서,행동 문제들도 치료사와 부모의 공동 노력으로 더 빨리 해결됩니다.


해수소중한아이 의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돌마로 68 (분당프라자) 405호 전화:031-717-5545,031-717-5536,031-713-3589(FAX)
해수 상담클리닉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수서로 554 전화 031-719-1255,031-719-2686,031-719-2687(FAX)
Copyright © www.haesue.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