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놀이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 발달놀이클리닉

발달놀이

발달장애란?


발달장애는 애착관계, 사회성, 의사소통, 인지 발달 등의 영역에서 제 나이에 맞는 발달이 이뤄지지 않는 상태입니다. 특히 언어 발달이 늦고 말을 하더라도 대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며, 대상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여 불러도 쳐다보거나 반응을 보이지 않는 특징을 지닙니다.


발달놀이치료 대상


> 지적장애 아동

>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


발달놀이치료 목표


1, 자신의 신체를 지각하면서 다양한 감정을 습득하고 표현하기.

2, 다양한 방법으로 적절하게 비언어적 및 언어적인 의사소통하기.

3, 놀이를 통하여 주변 환경을 이해하면서 인지기능 향상하기.

4, 애착관계 형성하기.


발달놀이치료 프로그램


발달장애를 포함한 언어 및 인지발달 지연아동을 위한 조기 치료프로그램에는 언어 기술,사회적 기술, 개념 형성기능, 대 근육 운동 및 소 근육 운동기능, 신변처리기능에 대한 교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개념 형성기능

학습 및 생활에 기본이 되는 다양한 개념을 이해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필요로 하는 개념으로는 높다와 낮다, 가깝다와 멀다 등의 공간개념이나 동그라미, 세모, 네모 등의 형태개념, 빨강, 노랑, 파랑 등의 색 개념, 크다와 작다, 많다와 적다 등의 크기와 양 개념 등이 있습니다.

> 대 근육 운동기능

걷기, 뛰기, 구르기, 잡기 등의 몸의 큰 근육을 필요로 하는 운동기능으로 기초체력을 기르고 집중력을 높이고, 정서적인 안정감과 사회성을 키우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 소 근육 운동기능

소 근육 활동을 통해 아동들은 집중력이 높아지고 손과 눈의 협응력이 향상되는데 이는 단순히 운동 기능으로서만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지적상태, 주의 집중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즉, 민첩하게 손을 사용하는 직업에 서툴고 반응 속도가 느리면 다른 학습에도 영향을 미쳐 학습 습득에 장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신변처리 능력은 식사습관, 대소변 훈련, 청결 관리, 옷 입고 벗기 등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기술들로 아동 혼자서도 기본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킵니다.

> 언어, 인지기능

수용성언어, 표현성 언어 발달을 촉진하고 눈맞춤을 포함한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포함한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시킵니다.


해수소중한아이 의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돌마로 68 (분당프라자) 405호 전화:031-717-5545,031-717-5536,031-713-3589(FAX)
해수 상담클리닉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수서로 554 전화 031-719-1255,031-719-2686,031-719-2687(FAX)
Copyright © www.haesue.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