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 언어클리닉

언어치료

언어치료란


언어학습장애, 지적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창성, 조음․음운장애, 청각장애, 구개열, 심리적인 요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언어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언어발달을 향상시키는 전문적인 치료과정입니다. 언어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아동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문제를 보이며 나아가서는 학업, 사회 적응에도 어려움을 보입니다. 조기에 적절한 언어치료를 받는 것은 아동의 개선시기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언어치료 대상


․ 지적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뇌성마비, 다운증후군, ADHD, RAD(반응성애착장애)로 인한 언어발달지체 아동

․ 유창성(말더듬) 아동

․ 조음․ 음운 장애 아동

․ 단순언어장애, 언어학습장애 아동

․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청각장애, 구개열 아동

기타 문제로 인한 언어발달지체 아동


언어치료 프로그램


․언어발달지체아동: 지적장애나 신경결함과 같은 다른 요인 없이 언어이해, 표현, 구문, 화용(상호작용)상의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언어적인 자극, 수정, 의사소통기회제공 등을 통해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합니다.

․ 부모-아동의 상호작용기술 훈련: 반응성애착장애 아동, 언어발달지체를 보이는 영유아, 유창성장애 아동의 부모-아동 상호작용향상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증진합니다.

․학령기 언어학습장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언어영역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음운인식, 이야기하기, 설명하기, 의사소통기술향상 등을 통해 상호작용기술과 언어발달을 촉진합니다.

․ 유창성장애: 음소, 음절, 단어수준에서 반복, 연장, 막힘을 보이는 현상으로 부모-아동 상호작용을 통한 간접치료, 아동-치료사를 통한 직접치료를 실시합니다.

예)어어어엄마(음소반복), 기--차(연장)

․ 조음․ 음운치료: 말소리가 생략되거나 왜곡, 대치되는 아동을 대상으로 음운변동, 조음 분석을 통해 올바른 음소의 산출이나 변동오류를 교정합니다.

예)사과→타과

․ 그룹치료:아동들의 연령, 언어수준, 특성 등을 고려하여 2-3명의 아동을 선정하고, 상호작용 기술 향상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언어치료과정


언어평가: 언어발달지체의 원인을 파악하고, 언어수준을 진단

언어치료: 장․ 단기 목표와 회기계획서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언어발달을 촉진

언어진전평가: 아동의 진전정도와 종결 여부를 결정

사후관리: 치료가 다양한 대상, 상황으로 일반화 되는지 확인


해수소중한아이 의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돌마로 68 (분당프라자) 405호 전화:031-717-5545,031-717-5536,031-713-3589(FAX)
해수 상담클리닉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수서로 554 전화 031-719-1255,031-719-2686,031-719-2687(FAX)
Copyright © www.haesue.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