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 틱 클리닉

틱은 자신이 의도한 것이 아닌데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이고 비율동적이며 상동적으로나타나는 몸의 특정 부위의 움직임이나 소리입니다. 이러한 틱이 아동기에 발생하고 운동 틱이나 음성 틱이 나타나면서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면 틱장애로 불리게 됩니다. 조금 더 복잡하게 여러 가지 운동 틱과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음성틱이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지속되면 우리는 이를 뚜렛 장애라고 부르게 됩니다.
운동틱의 종류에는 흔히 눈 깜빡임, 안구 운동, 코 실룩거리기, 얼굴 찡그리기, 팔 운동 등이 있고, 음성 틱의 종류에는 기침, 킁킁거리기, 음절들을 반복하기, 음란한 말이나 욕설 내뱉기 등이 있습니다. 틱은 강도의 변화가 심하고 일시적으로 억제 가능하며 수면 중에는 없어지기도 합니다. 틱의 부위도 시간에 따라 변화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틱이 생기면 앞으로 어떻게 되는 건가요?

틱은 보통 5~7세 무렵에 발생해서 10~11세까지 심해집니다. 틱은 그 동안 악화되기도 하고 호전되기도 하는 만성적인 문제로 나타나며, 성인기가 되면 감소하는 경향이 뚜렷합니다. 그러나, 일부(5~10%)에서는 성인기까지 별 호전 없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틱은 왜 생기는 건가요?


틱 장애의 원인에는 유전적인 요소가 있기는 하지만, 단지 하나의 유전인자가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신경학적으로는 뇌에서 피질 또는 운동을 계획하는 뇌 영역이 적절하게 활동을 못하면 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 뇌 구조 내의 높은 수준의 도파민 활동, 그 외의 글루타민산염, GABA,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등도 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연쇄상구균의 감염으로 인한 반응으로 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틱장애는 온전히 생물학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환경적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 변화에 따라 악화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시험기간 중 긴장할 때, 너무 좋아서 흥분할 때, 가족이나 학교 친구들로부터 틱에 대한 놀림이나 비난을 받아 화날 때 등에서 틱이 심해지는 것도 이러한 정서적 영향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만 틱 장애를 가지고 있는 건가요?

틱 장애의 유병률은 아동에게서 많게는 4%정도로 학령기 아동에게 드문 것이 아닙니다. 뚜렛 증후군과 틱 장애의 유병률은 성인기에는 감소하게 됩니다.

단지 틱 장애만 신경쓰면 되는 건가요?

틱 장애 환자들 중 30~50%에서 강박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등을 동시에 가지며 사회적 거절과 낙인에 따른 기분 장애와 사회성 문제를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적절한 평가와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틱 장애의 치료

  • 일상 생활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경하고 일시적인 틱 장애는 즉각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증상의 개수, 빈도, 기간, 강도, 복합성 등을 통해 틱의 심각도를 결정합니다.
  • 틱과 동반된 다른 공존질환이 아이의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는 경우 이 공존질환을 먼저 평가 하고 틱 치료를 시작합니다.
  • 일과성 틱은 1년 이내에 자동 소멸되므로 약물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만성틱은 초기 청소년기에 호전되며 스트레스 및 불안 감소 노력, 행동치료, 부모 교육 등을 통해 치료 가능하지만 심할 경우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뚜렛장애의 경우는 대부분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해수소중한아이 의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돌마로 68 (분당프라자) 405호 전화:031-717-5545,031-717-5536,031-713-3589(FAX)
해수 상담클리닉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수서로 554 전화 031-719-1255,031-719-2686,031-719-2687(FAX)
Copyright © www.haesue.co.kr All rights reserved.